본문 바로가기
웰빙

건조한 봄 피부건강, 콜라겐으로

by 꽃쉰 2020. 4. 7.

 

먹는 콜라겐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근거없다는 결론을 짓기도 했던 논란이 있었어요.

이유는 우리가 흔히 콜라겐 식품으로 먹었던 돼지 껍데기같은 식품들이 사실은 아무 효과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한 육류 콜라겐은 분자량이 너무나 크기 때문에 우리 몸에 흡수 되지 않으며, 사실은 아무리 먹어도 살만 찐다는 것이었지요.

사진: 픽사베이

 

 

그럼 콜라겐에 대해 쪼금만 알아볼까요?

 

아래 글은 먹는 콜라겐의 효능이 알려지기 전의 글을 인용했습니다.

 

2003. 08. 29

콜라겐은 몸 속에서 세포와 세포가 떨어지지 않도록 접착제 같은 역할을 하는 경단백질로 교원질이라고도 한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1/3을 차지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뼈, 연골, 이, 힘줄, 피부 외에 물고기의 비늘 등을 구성한다. 특히 콜라겐은 피부의 진피를 구성하는 주성분으로 피부 건조 중량의 75%을 차지하며, 피부에 장력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피부의 두께는 얇아지는 데 이것은 주로 콜라겐 감소에 의해서 생긴다. 성인이 되면 매년 1%씩 콜라겐이 감소하여 주름의 생성이나 피부의 탄력 저하에 영향을 준다.이러한 콜라겐은 우수한 수화능력(많은 물을 보유하고 결합하는 능력)이 있어 노화 피부에서 미백, 재생, 보습 등의 목적으로 피부관리 제품의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사람이나 소(牛)로부터 추출한 콜라겐을 주사로 주입하여 주름이나 흉의 치료에도 부분적으로 이용되고 있다.하지만 아직까지는 과학적으로 먹는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서는 보고된 바 없다.보습기능이 있어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화장품의 기능성 성분으로도 아직 인정받지 못한 상태이다. 따라서 그 효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콜라겐을 복용하는 것보다는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키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콜라겐 성분이 많이 포함된 돼지껍질, 꼬리곰탕, 사골탕, 우족탕, 아구탕, 닭 날개, 우거지, 가자미 지느러미 등의 음식을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다.사회가 발전하고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피부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햇빛, 기후 및 외부의 자극물질과 같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거나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외모 변화로 받게 되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도 한다. 따라서 올바른 피부관리는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줌으로써 육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앞서 말한 대로 최근 콜라겐을 함유한 다양한 제품들이 피부관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 무분별한 사용보다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제품이나 관리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출처: 한림대 성심병원]

 

 

위의 글처럼 예전에는 먹는 콜라겐에 대한 과학적 증명이 없었습니다. 그 말은 효과가 없다는 게 아니라 과학적으로 보고된 바가 없다는 뜻이죠. 모두 아시겠지만, 과학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것은 세상에 너무나도 많다는 것이죠. 아직까지 모르는 게 너무 많은 인간세계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미 많은 과학적 증명들이 나온 상태이며 콜라겐의 흡수력을 높이는 방법도 각 제약회사에서 연구한 덕에 쉽게 흡수 가능한 타입의 콜라겐을 언제든지 구입 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콜라겐의 실험 논문 요약

1. 콜라겐은 대부분 트리펩타이드 또는 디펩타이드 형태로 흡수된다.

2. 흡수된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에 도달하며, 일정 기간 유지된다.

3. 콜라겐 펩타이드는 섬유모세포를 모으로, 진피 내 콜라겐을 증가시킨다.

4.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에서 콜라겐 섭취가 콜라겐 증가 및 주름 감소 등의 효과가 있음을 보였다.

 

콜라겐은 비타민c 등 항산화제품과 함께 섭취해야

 

 

 

콜라겐은 피부나 혈관, 뼈, 근육 등 몸 안 모든 결합조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백질의 일종이다.

몸 전체 단백질의 30% 정도를 차지하는데, 뼈에는 70%, 관절 연골에 50%, 피부 진피층은 70% 이상을 차지하고 혈관은 대부분이 콜라겐이다.

좀 더 세밀한 곳을 살펴보면 손발톱·머리카락·태반·몸 안쪽의 망상조직·세포막·세포표면이 콜라겐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콜라겐의 성질은 조직끼리 연결해 주고, 채워준다. 세포와 세포끼리 꽁꽁 묶여 있도록 만들어주면서 세포 간 공간이 비게 되면 콜라겐이 메워 주게 된다.

성인 이후부터는 몸에서 자체적인 콜라겐 생산량이 뚝 떨어지게 되니 피부뿐만 아니라 관절이 약해지고, 골다공증·관절통·부종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 중 콜라겐이 많은 음식은?

콜라겐은 뼈나 연골, 힘줄 부위에 많고 끓이게 되면 젤라틴이 된다. 생선에는 아귀, 명태, 대구 등의 머리뼈에 많이 들어 있다.

홍어의 야들야들한 뼈도 콜라겐 덩어리다. 또 뼈째 먹는 멸치와 전어에도 매우 많다. 전어를 구울 때 나는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그 향은 콜라겐이 분해되어 나오는 것이고, 멸치, 대구탕에서 나오는 감칠맛 역시 콜라겐에 의한 것이다.

곰탕과 도가니탕은 콜라겐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특히 사골은 다른 뼈에 비해 그 함량이 높다. 70년대 즈음 외국에 진출하신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미국이나 호주 같은 곳에서 내다 버리는 소뼈를 한국인이 주워 먹는다고 불쌍하다고 했다.

돈이 없어서라기보다는 뼛속에 있는 엑기스를 먹는 지혜가 있던 것인데 말이다. 또 다른 음식으로는 피부가 좋아진다는 돼지껍질. 이것만 먹으면 괜찮은데, 술도 마시니 그것이 문제다. 닭발에도 많다. 입맛이 당기는 분이 많을 것 같다.

그런데 콜라겐을 먹는다고 죄다 관절이나 피부로 간다면 오산이다. 콜라겐은 고분자 물질이라 바로 흡수가 안 된다. 콜라겐이 좋다고 해서 위의 것들만 잔뜩 먹으면 살만 찐다는 말이다. 콜라겐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콜라겐의 전구체를 만들고, 보존하고, 흡수하게 해 주는 비타민A와 C, 그리고 황 같은 항산화제가 필수적이다.

이것들이 있어야 콜라겐이 제대로 생성된다. 이런 것들 없이 콜라겐 덩어리만 잔뜩 먹어서는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심지어 어떤 논문에서는 콜라겐을 먹는다고 해서 콜라겐 효능이 나타나는 것은 전혀 없다고도 하고, 비타민을 비롯한 항산화제의 역할이 더 크다는 결과도 많다.

 

[출처: 중앙일보] 콜라겐 덩어리 먹으면 살만 쪄, 효과 보려면 '이것' 필수

 

그럼 어떤 콜라겐을 먹어야?

1. 체네 흡수력이 좋은 저분자 콜라겐

2. 비타민 c 함유

 

그럼 먹기에 편한 콜라겐은?

1. 스틱으로 된 콜라겐은 휴대가 편하기도 하고

2. 분말형태는 입안에서 녹여 먹기도 편하고 과일이나 쥬스등에 타서 먹기에도 편해요.

 

콜라겐 고르러 가 볼까요?

 

 

3년여전 봄이었어요. 얼굴피부가 건조하다 못해 껍질이 너무 벗겨지더군요. 그게 때라고 생각한 무지함으로 계속 벗겨냈더니 급기야 피부는 비닐처럼 얇아져서 눈꺼풀은 거의 노인들처럼 쭈글쭈글 뻣뻣해지고 몸에도 전체적으로 각질이 많이 생기더라구요. 아마 갱년기가 되면서 생긴 문제 같아요. 놀란 나머지 콜라겐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하고 거의 3일동안 콜라겐에 대한 정보만 찾아 읽고 알아 본 듯 합니다. 그리고 안국건강의 저분자 피쉬콜라겐을 먹게 되었어요. 그 때만 해도 지금처럼 콜라겐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던 시절이 아니어서 직접 찾아보고 알아봐야 했었지요. 그리고 분말형태의 스틱제품이 그 때만 해도 안국건강제품외에는 찾지를 못했던 지라 주변의 지인들에게 한 제품만 소개를 했었네요. 게다가 할인도 많이 했었는데 어느 시점부터 품절이 많이 뜨더라구요. 그런데 요즘은 제가 먹던 제품외에도 스틱형 분말 제품이 많아진 걸로 보입니다. 다른 제품을 먹어 보지 않았지만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지금까지 꾸준히 한 제품만 먹고 있습니다.

글이나 쓰고 사진이나 찍지 말이 별로 없는 편이지만, 이 제품은 말로 많이 소개했습니다. 보는 사람마다 얼굴에 보톡스라도 한 줄 알더라구요. 제가 원래도 좀 얼굴이 통통한 편인데 콜라겐을 먹었더니 정말 탱실탱실해지는 바람에 그런 소릴 들었나 싶어요. 덕분에 이 사람 저사람 수 십명에게 소개 해 준 듯 해요. 오늘도 작년에 피부 콜라겐 얘기 했던 친구가 아침부터 알려달라고 연락이 오는 통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콜라겐 제품 먹으면서 얼굴만 좋아진건 아니에요. 그리고 콜라겐 제품만 복용한 것도 아니구요. 커피도 끊고 과히스타민 음식들도 끊었습니다.

제가 먹는 제품은 비타민과 유산균이 함유되어 먹는 것도 편했기에 잘 먹고 있는 듯 합니다.덕분에 양쪽 어깨 연골의 퇴화를 진단받았던 제 어깨가 지금은 멀쩡합니다. 그 당시엔 쟈켓 하나 걸치는 것도 낑낑댔었거든요. 안전벨트는 몸을 돌려서 겨우 벨트를 잡아 끌어 댕겼구요...ㅋ

콜라겐도 드시고

운동도 열씸 하시고

카페인도 줄이시면

건조해지는 피부!

걱정 안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꽃쉰

먹는 콜라겐 피부로 가서 효과가 있을까? https://youtu.be/qjqMME3oYoA

 

댓글